4D MANGO

공지사항

공지 안녕하세요. 4DMANGO 제 1회 공모전 시상 관련하여 공지드립니다.

4DMANGO
2020-04-20


우선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으며,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께서 출품을 해주셔서 약 300여개의 작품이 접수되어 경합하였습니다. 

하나하나 모두 뛰어난 작품들이며, 땀과 노고가 녹아있는것을 알기에 작품 선별 과정에서 많은 고민과 내부적인 의견충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 속에서 시상 갯수는 정해져 있기에 내부적인 기준을 가지고 수상작 선별을 완료하였습니다.


<탈락하신 분들중 우수한 작품들이 많아 선별과정 중 아쉬운 감점사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 단순함(심플과는 다른 개념으로 창의적 고민없이 개인적 사유로 디자인관련 응모참여 자체에 의의를 둔 것으로 판단되는 작품 )

- 디자인 자체는 우수하지만, 자체검색결과 비슷한 창작물이 손쉽게 검색되는 작품과 디자인적 유사성이 많은 경우

- 본 공모전 취지와 맞지 않는 작품(인테리어, 제품, 행위예술에 가까운 제품)

- 어떠한 사물을 모티브로 디자인적 요소를 입힌 제품이 중복적으로 많았는데, 이경우 작품간에 뚜렷한 개성이나 재료에 대한 창의성이 

   확연히 구별되지 않으면 불리했습니다.

- 해석이 난해한 작품(보고 있노라면 계속 보고싶거나 배경 사진으로 찍고 싶은 욕구가 생길만한 디자인이 아니면서 영감을 주지도 못하는 작품의 경우)

- 디자인은 우수하나 스케일이 커야지만 가능(크지않으면 그냥 무난한 작품이어서)하면서, 이럴경우 주변경관과 매칭하기 어려운 경우 감점대상이 되었습니다. 

- 디자인 자체가 탑,다리,카페등을 주제로 하는 작품들은 본의 아니게 저희 공모전이 아닌 작품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경우(디자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기능이 우선적으로 표현된) 대중에 노출된 실제 사물(건축물)보다 뛰어난 창의성과 디자인, 개성을 

   갖지 못하면 오히려 불리합니다. 


 

수상작 선별 시 명확한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심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제품구현성에 있어서 심사위원중 한명인 업체대표의 주관적 견해가 아주 개입되지 않을수 없었으리라고 봅니다.

또한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직원들은 건축, 제품디자인을 업으로 삼고 있고 각종 공모전에 참여한 이력도 있으나 본 공모전이 1회 대회로서

전문성이나 경험등이 부족함에서 오는 객관성 부족도 없지 않았던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한 마음으로 정해진 상금총액은 모두 소진하는 것으로 수상작을 조율하였으니 너그럽게 이해 부탁말씀 드립니다.  


 

추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동상 작품은 홈페이지 상 수상작 카테고리에 게시 예정입니다.

선정하고 보니 다소 디자인 구현능력이 부족하더라도 독창적인 디자인을 목적으로 창의적인 제품,

또는 기업랜드마크를 목적으로 아이덴티티가 나타나고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적으로 입히면 가능성이 보이는 제품들을 선정되었습니다.

 

탈락자 분들께는 위로의 말씀을 전해드리며 추후 4DMANGO 공모전은 매년 보다 큰 규모로 회차를 늘려나갈 예정이므로 내년에도 많은 관심과 도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망치개발(주)

대표자 : 원종열 | 사업자등록번호 : 459-88-01494

문의번호 : 032-541-9190 | 팩스 : 032-541-9190 | 이메일 : wjrnice@naver.com

(문의 가능 시간 : 화-토 09:00 ~ 18:00)

주소 : 21060)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문화로 119, 지하층 126호 (용종동, 인천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